지식을만드는지식, 총 4부 중 봄-여름 두 권 펴내

(일본 미식 문화의 출발점으로 여겨지는 소설 <식도락>. 사진=지식을만드는지식 제공)

[문학뉴스=남미리 기자] 일본은 이른바 “구루메 문화”로 일컬어지는 미식문화로 유명하다. ‘요리’나 ‘미식’은 만화, 드라마, 에세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기를 끄는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다. <맛의 달인>, <고독한 미식가>, <심야식당> 등 우리나라에도 알려진 것이 많다.

최근 이런 미식문화를 다룬 출발 작품으로 여겨지는 110여 년 전 일본 소설이 출간됐다. 바로 1903년 <호치신문(報知新聞)>에 연재를 시작한 무라이 겐사이(村井弦斎, 1864∼1927)의 작품 <식도락(食道楽)>이다. 이 소설은 메이지 시대를 맞기까지 천 년이 넘게 육식을 금지당했던 일본인에게 다양한 육류 요리를 소개하면서 서구 문물 개방에 발맞춰 근대적이고 세계적인 식문화를 소개했다.

순박한 시골뜨기 먹보 청년 오하라와 똑똑하고 요리 솜씨가 뛰어난 당찬 아가씨 오토와의 사랑을 바탕으로 600종이 넘는 세계 각국의 요리를 소개한 이 작품은 당대에 엄청난 붐을 불러일으켰을 뿐 아니라, 이후 일본 식문화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고 각종 먹방, 쿡방 작품들의 선구자가 되었다.

근대 일본에 유입된 서구의 식문화와 이를 바탕으로 한 메이지 시대의 생활상, 당시 지식인들의 사상, 개화기 신문 소설의 특징 등을 살펴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신토불이, 자급자족, 유기농, 비건 등 오늘날의 식문화 문제까지도 고찰할 수 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총 4부로 이루어진 시리즈 중 봄, 여름 두 편이 국내 최초로 나왔다. 당대 최고의 삽화가인 미즈노 도시카타(水野年方)의 그림이 작품의 맛을 한층 더해 준다.

올바른 식생활을 계몽하기 위한 목적으로 집필한 <식도락>은 ‘소설’의 형식을 빌려 재미있게 읽으면서 식문화에 대한 바른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했다. 따라서 이 작품은 인물이나 스토리보다 작중 인물들이 언급하는 식문화에 대한 설명 부분이 더 중요한 내용이지만, 실제로는 캐릭터 설정이나 갈등 요소의 배치 등을 볼 때 근대 소설의 초기에 등장한 작품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완성도가 높다. 또한 식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전달함으로써 지금까지도 일본에서 식문화를 다룬 교양서 중 고전의 반열에 올라 있다.

무라이 겐사이는 1864년 현재의 아이치현 도요하시시(豊橋市)의 무사 계급에서 태어났다. 교육열이 높았던 겐사이의 아버지는 아들을 위해 겐사이가 여덟 살이 되던 해 가족 모두와 도쿄로 이주했다. 그리고 가정 교사들을 고용해 어린 겐사이에게 영재 교육을 시켰다. 겐사이는 열두 살의 나이로 도쿄외국어학교 러시아어과(현 도쿄외국어대학)에 입학하게 된다. 그러나 건강이 나빠져 학교를 중퇴하고 우울증까지 앓게 된다. 이때 에이지신문(英字新聞) 공모에 낸 논문이 당선되어 신문사의 후원으로 스무 살에 미국 유학을 떠나게 된다. 귀국 후에는 <호치신문>에 소설과 논설을 발표하면서 도쿄전문학교(현 와세다대학)에 입학해 본격적으로 문학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중 1903년 신문 소설로 발표한 <식도락>이 당대의 베스트셀러가 되고, 말년에는 막대한 인세를 바탕으로 가나가와현 히라쓰카시(平塚市)에 대규모 농장을 만들어 과일과 채소, 닭과 염소 등을 스스로 기르며 자급자족하는 삶을 살았다.

책을 옮긴 박진아(朴珍娥)는 이화여대 국어국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국문과 박사 과정을 수료했으며 201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문예 평론을 통해 등단했다. 현재 도쿄대학교 총합문화연구과 언어정보과학전공 박사 과정에 있으며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를 연구 중이다.

지식을만드는지식 펴냄. <식도락-봄> 2만 2800원, <식도락-여름> 2만 6800원

nib503@munhaknews.com

©문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