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뉴스=이숙영 기자] 서점 예스24가 어린이들의 독서 문화 활성화를 위해 ‘제17회 예스24 어린이 독후감 대회’를 개최한다.

소년한국일보와 공동으로 주관하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한국아동문학인협회가 후원하는 이 행사는 올해로 17회를 맞았디.

만 6세 이상의 어린이와 초등학생이라면 ‘가장 감동 깊게 읽은 책’을 주제로 독후감을 작성한 후 예스24 어린이 독후감 대회 블로그에 9월 14일까지 등록하면 된다. 예비 초등학생은 100자 이상,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은 각각 300자, 600자 이상 분량으로 작성해야 한다. 심사는 ▲학년별 최소 분량 기준 부합 여부, ▲책에 대한 이해도, ▲독창성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환경’을 주제로 한 테마상 부문이 신설되었다. 지정 도서인 <쓰레기는 쓰레기가 아니다>, <빨간 여우의 북극 바캉스>,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 걸 그랬어!>, <바다를 살리는 비치코밍 이야기>, <지구에서 절대로 사라지면 안될 다섯 가지 생물>, <하늘이 딱딱했대?>, <내 친구 지구>, <지구를 위한 한 시간>, <그레타 툰베리>, <지구가 보내는 위험한 신호, 아픈 바다 이야기> 중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면 된다.

어린이뿐 아니라 단체 및 출판사를 대상으로 한 시상도 있다. 단체 부문은 단체별 독후감 응모 수와 개인상 수상 가산점을 합산해 선정하며, 출판사 부문은 18개월 이내 출간된 도서 중 이번 대회에 응모가 가장 많이 된 도서의 출판사를 뽑는다. 수상자는 10월 14일 오후 3시에 예스24 어린이 독후감 대회 블로그를 통해 공개된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시상식 대신 예스24 공식 SNS를 통한 수상자 인터뷰 공개로 대체할 예정이다. 또한 독후감 대회에 맞춰 진행되던 강연회도 온라인 특강으로 대신한다. 7월 14일부터 8월 11일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예스TV 유튜브 채널에는 ▲설민석 강사의 역사 수업, ▲민성원 작가의 초등 국어 공부법, ▲진동섭 작가의 공부 역량 향상법 ▲정재승 교수의 뇌과학에 기반한 독서 및 독후활동법에 대한 강의 영상이 게재된다.

한편, 이번 대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예스24 어린이 독후감 대회 블로그(http://blog.yes24.com/kidsreview/2020)에서 확인할 수 있다.

2torok@munhaknews.com

©문학뉴스/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