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뉴스=김정명 기자] 원로 시인 고은을 겨냥한 최영미 시인의 '괴물' 발언에 이은 최근의 충격적인 폭로를 놓고 사실 여부에 대해 몇몇 고 시인의 지인들이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

지난달 27일 최영미 시인은 동아일보에 이른바 '자필고발문'을 보내 1992년 겨울에서 1994년 봄 사이 어느 날 저녁 서울 탑골공원 근처의 술집에서 자신과 다른 젊은 여성시인 한 명과 남자 등 여러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En 시인이 자위행위를 한 것은 물론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에게 성적인 행위를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2017년 8월 31일 조계사 농성 현장에서 만난 김성동 작가(왼쪽)와 한복희 씨]

여기에 대해 최시인의 고발문에 술집 마담으로 언급된 당시 '탑골' 여주인 한복희 씨는 실명으로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최 시인의 폭로 내용은 사실무근이며 '소설'을 쓰고 있다고 반박했다.

한 씨는 지난달 28일 오후 페이스북에서 "최영미 시인이 언급했던 것처럼 문단에도 성추행 성희롱 성폭행이 만연해 있었던 시절이 있었다"면서도 "그러나 최 시인이 언급한 고은 시인은 그런 부류가 아닌 것으로 기억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분은 승려 출신이라는 자긍심이 항상 있었고 입으로는 수없이 기행적인 행동과 성희롱 발언을 언급했을지언정 의자 위에 등을 대고 누워 바지 지퍼를 내리고 자신의 아랫도리에 손을 넣고 만지고 그런 추태적 성추행 기행을 했던 기억은 아닌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한 씨는 "그 시대 그 시절에는 성희롱이란 개념 없이 노상방뇨도 하고 횡단보도 옆에 두고 차도로 뛰어다니고 질서와 상관없이 쾌쾌한 담배연기 속에서 질퍽한 밤 문화를 보내기도 했던 미성숙했던 문화적 흐름을 지금의 잣대로 처벌을 하는 건 심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더욱이 "누워서 황홀경에 빠진 괴물을 위에서 내려다보더니 술집마담이 묘한 웃음을 지으며 한마디 했다. '아유 선생님두'"라는 최 시인의 글에 대해서도 "최 시인이 고발장에서 마치 내 말인 것처럼 인용한 글 '아유 선생님두'라는 말은 한 적도 없다"며 "소름끼친다"고 반박했다.

한 씨는 "최영미 시인 그대가 원하는게 무엇인지 질문하고 싶다. 탑골공원 주변 정확한 장소명과 그 자리에 함께 동행한 인물명 그리고 고은 시인의 추태 목격자 문인을 거명해달라"며 "문단에 물과 기름처럼 겉도는 최영미 시인 평소 욕심이 남다르다는 건 알지만 문단의 거목을 낭설만 가지고 진흙탕으로 끌어들여 매장시키려 하는 저의가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한 씨는 이어 "거두절미 하고 소설은 그만 쓰고 고은 시인이 사회에서 지탄받을 만큼 근거있는 기행 팩트로 밝혀 주기를" 바란다며 "다시 말하지만 이번 일간지에 1000자 분량 올린 글은 최영미 소설이었다가 팩트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과 관련해서는 "나는 최영미 시인이 동아일보에 쓴 고발장에서 언급한 '1992년 겨울에서1994년 봄 사이 탑골공원 인근의 한 술집' 인 '탑골'을 운영했던 주인"이라며 "중앙일보 <남기고 싶은이야기들>에서 [풍류탑골] 2000년 4월부터 50회가량 민족문학인들의 뒤이야기를 연재하기도했다. 고은 시인이 만약 그러한 기행을 했다면 그 재미난 걸 왜 내가 연재할 당시 추가시키지 않았겠는가"라고 되물었다.

한 씨는 따라서 최 시인에게 "있을수 없는 가공의 소설은 삭제하기 바란다"고 촉구하며 페이스북 글을 마무리했다.

(이승철 시인)

한 씨가 글을 올린 뒤인 지난달 28일 저녁 이승철 시인도 페이스북에서 한 씨의 글을 공유하고 최영미 시인의 폭로 내용에 의문을 제기하고 반박하는 글을 올렸다.

이 시인은 이 글에서 "<1992년 겨울부터 1994년 봄>이라는 최영미가 언급한 그 시절에 난 민족문학작가회의 사무국장으로 일했다"며 자신을 소개하고 당시 "매일매일 일과처럼 우린 그 <탑골>에서 술을 마셨다. 고은 선생도 자주 봤고 최영미는 가끔 봤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최영미, 그녀는 항상 바바리코트를 착용하고 있었다. 허나, 난 <탑골> 주점에서 최영미가 동아일보에 기고한 고발장 내용 같은 사실을 전혀 목격한 적이 없다.그런데 왜 최영미는 바로 엊그제 일처럼 생생한 사실 묘사를 하면서 그때 한 자리에 있었다는 문인들의 이름을 안 밝히고, 일방적인 주장을 하는 건가"라고 반박했다.

이 시인은 더욱이 "최영미가 일국의 시인을 성추행자로 매도했기에, 자기 진실의 정당성을 증명하려면 그때 최영미와 함께 있었던 그 목격자가 누구인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 며 "무엇이 두려워 사실 확인을 못하도록 자기 주장만을 열거하는가.최영미 시인, 그대가 거짓말쟁이가 되지 않으려면 육하원칙에 의거 세상사람들이 그대 말에 납득할 수 있도록 진실 어린 말로 답변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다음은 한복희 씨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의 전문이다.

* 한복희씨의 글

성추문으로 사회가 요동을 친다. 썩거나 앓던 이는 언젠가는 뽑게 되어 있다.

힘의 논리로는 강자가 약자를 추행하면 힘없이 당한자는 일생을 과거의 어두운 그림자로 인하여 멍에로 끓려 다닌다.

성추행 폭로 고발자의 용기에 위로와 격려를 보내고 싶다 화이팅!~ 하라고,

최영미 시인이 언급했던것 처럼

문단에도 성추행 성희롱 성폭행 만연해 있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나

최시인이 언급한 고은시인은 그런부류가 아닌것으로 기억한다. 그분은 승려출신이라는 자긍심이 항상 있었고 입으로는 수없이 기행적인 행동과 성희롱 발언을 언급 했을지언정 의자 위에 등을 대고 누워 바지 지퍼를 내리고 자신의 아랫도리에 손을 넣고 만지고 그런 추태적 성추행 기행을 했던 기억은 아닌것 으로 안다. 고은 시인은 시인이며 입답꾼 재담가다. 30년전 그시절 문화는 섹시하다. 입술이 매력적이다. 맛있게생겼다. 그런 농을 침을 흘려가면서 위안 삼아 많이들 입에 오르내리며 순정이있던 밤문화 시절이 있었다. 최루탄 가루에 콧물 눈물 흘리고, 암울했던 6월 항쟁과 민주화 투쟁의 연장선에서 시대의 아픔과 새희망을 노래하며 뜻을 함께 하는 문인들이 모여 그시대 그시절에는 성희롱이란 개념없이 노상방뇨도 하고 행단보도 옆에 두고 차도로 뛰어다니고 질서와 상관없이 쾌쾌한 담배연기 속에서 질퍽한 밤문화를 보내기도 했던 미성숙했던 문화적 흐름을 지금의 잣대로 체벌을 하는건 심한것 같다.

....

8살만 되어도 아이 손에는 핸드폰을 들려주고 각가정에는 승용차 성인1대씩 소유하고 전국 팔도를 자유자재로 유람하고 세계여행을 내땅 밟듯이 자유로이 문화생활을 즐기는 최첨단 문화왕국에서 금연지역 시각으로

희뿌연 30여년전 벌어젔던 성희롱 발언들을 어떻게 부풀려도 너무 부풀려 마녀사냥 하듯 죽일 죄인을 만드는것 해도 해도 너무 한것 같다.

최영미 시인 그대가 원하는게 무엇인지 질문하고 싶다.

탑골 공원 주변 정확한 장소명과

그자리에 함께 동행한 인물명

그리고 고은시인의 추태 목격자 문인거명요함. 문단에 물과기름 처럼 겉도는 최영미 시인 평소 욕심이 남다르다는건 알지만 문단의 거목을 낭설만 가지고 진흙탕으로 끌어들여 매장시키려하는 저의가 무엇인지? 그래야만이 자신이 주목받기 때문인지? 아니면

성희롱 내지 성추행 또는 성폭행을 직접적 으로 당한적은 있는지?

펙트로근거를 올렸으면 한다.

여론에 휘말려 매장 당하게 하지 말고 정획한 펙트가 아니면 소설 그만 쓰고

반성할게 있으면 지금이라도 반성하고 사죄하길 바란다. 그렇게

소설 쓰면서까지 자신을 홍보하고 싶나?

문인이면 문인답게 좋은글로 독자들에게 평가 받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설설설 갖으고 진실인 처럼 모든이의 눈과 귀를 어둡게 하지 말기를 ... 그렇다하여

문단에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 그런 사실이 없었다는건 아니다. 알맹이들은 빼고 껍데기를 논하면서 실체없이 허무하다. 그시절은 남자 문인들보다

젊은 20~30십대 여성들이 문단에 등단 하고 싶어서 어떻게들 했는지 묻고싶다.?...

명망 높은 출판사에 시집 출간내고싶어 어떻게들 했는지? 그러고서들 시대가 바뀌니 모든 책임들을 강자 약자로 분류를 한다면 그건 아닌것 같다. 거두절미 하고

소설은 그만 쓰고 고은시인이 사회에서 지탄 받을 만큼 근거있는 기행 펙트로

밝혀 주기를...

다시 말하지만 이번 일간지에 1000자 분량 올린글은 최영미 소설 이였다가 펙트다.

ㅡ참고로 나는 최영미 시인이 동아일보에 쓴 고발장에서 언급한

<1992년 겨울에서1994년 봄 사이 탑골공원 인근의 한 술집> 인 <탑골>을 운영 했던 주인 으로서 ( 최영미 표현에 따르면 " 술집마담 " ) 최영미가 고발장에서 언급한 고은 시인의 그러한 자위행위 장면은 전혀 목격한 적이 없으며 10년을 넘게 그분을 지켜 보았어도 그런적은 없었다. 그리고 여기자들과 인터뷰하실때도 농담을 흘리기는 했을지언정 잡스럽거나 추행은 일절없이 목소리를 깔고 젊잖으셨다.

도저히 이해가 안간다. 그러기에

최시인이 고발장에서 마치 내 말인 것 처럼 인용한 글

ㅡ" 아유 선생님두"

라는 말은 한적도 없다는 것을 밝힌다.

소름끼친다. 나의 성격이 곰살부리는 여우도 아니고 거친 야생마 기질이 강한 내가 섹기 부리듯 ... 헐

ㅡ참고로 나는 중앙일보 <남기고 싶은이야기들>에서 [풍류탑골] 2000년4월부터 50회가량 민족문학인들의 뒤이야기를 연재 하기도했다. 고은시인이 만약 그러한 기행을 했다면 그 재미난걸 왜 내가 연재할 당시 추가시키지 않았겠는가.

최영미가 언급한 1992년겨울~1994년 봄 최시인이 문단에도 등단하기 전에

잘나가는 명망 높은 출판사 사람들 틈에 끼여서 왔던 기억도 생생하고 그는 고은 선생님과 함께 동석한 적도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리고 그시절만 하여도

탑골은 가난한 문인들이 낭만을 노래하고

배고프고 술고픈 문인들이 가난하지만 인정이 넘치고 눈물이 넘치던 순정이 어우러지는 문화적 공간이였지 있을수 없는 가공의 소설은 삭제하기 바란다.

game173@munhak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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