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뉴스=이재욱 기자] 김세윤 시인이 시집 <코리아 블루스>를 펴냈다.
(김세윤 시집, (주)천년의시작, 2021년 8월, 값 1만 원)시집은 “자유롭고도 역동적인 ‘춤’과 ‘음악’과 ‘문장’의 힘으로 삶과 죽음, 생성과 소멸, 시간과 공간, 이성과 욕망의 이중주를 다양하게 펼쳐낸 언어적 연금술의 집대성이라 할 수 있다.”는 소개말이 눈길을 끈다. 소개말과 연관이 있을 성싶은 ‘뮤직 박스(전문)라는 시를 인용한다.날 꺼내 줘 이 울음 속에서누르면 터지는, 후렴까지 다 끝내도록 그치지 않는뮤직 박스 안 빙글빙글 돌아가는 인형음악이 무거운 걸 모르는 천사거나 요요를 모르는 악마거나이 발에서 저 발로 박스를 굴렀을 뿐영혼이 밟히다니, 이게 있을 수 있는 일인가구를수록 사방에 음악이 터지진 않아구를수록 단번에 머리가 깨지진 않아내 말 좀 들어 봐스스럼없이 박스 속을 들락거린다 해도 음악이 치가 떨리는 분노를 잠재우지 않아온몸이 으슬으슬해, 더 으슥한 곳이라도날 데려다 줘, 아무 데도 나갈 데가 없어엄마, 나 비트 박스라도 이 속이 더 편해나오자마자 어디론가 노래의 날개가 사라져베이비 박스가 턱 하니 내 눈앞에 떨어졌다노래에 짓눌린 인형의 머리가 수박처럼 쏟아졌다.해설을 쓴 문학평론가 유성호 한양대 국문과 교수는 시인이 “‘늙음’과 ‘죽음’이라는 현상을 소환하여 거기에 ‘춤’과 ‘문장’의 이미지를 불어넣음으로써 다시 한 번 그만의 예술적 자의식을 구현해” 나간다고 소개한다.추천사를 쓴 문학평론가 오민석 단국대 교수는 김세윤 시인의 시가 “수직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수직의 저 위에 놀이와 초월과 모래성의 허망이 있”고, “수직의 저 아래에 피와 죄와 죽음이 있”으며, 시인은 “위와 아래를 왕래하면서 자유와 속박, 영혼과 육체, 삶과 죽음, 미래와 현재 사이의 주름들을 어루만지”는 것으로 평한다.김세윤 시인은 ‘조선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하여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시집 <도계행> <황금바다> 등을 출간한 바 있으며, 한국해양문학상, 부산일보 해양문학상 대상, 포항소재문학상 대상 등을 수상했다. <코로나 블루스>에 실린 ‘시인의 말’이다.
공중을 차고 오르는 순간난 숨 덩어리가 된다뛰어라, 늙은 래퍼발을 헛짚어 네 허방에 닿기 전에바닥이 마구 몸을 끌어당겨도 발끝으로코로나 블루를 리듬 앤 블루스로 낚아채며방금 이식 수술 받고 나온 사람처럼기뻐 춤춰라, 네 뛰는 심장의 노래를ljw@munhaknews.com©문학뉴스/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