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0일, 150단체 비대면 홍보와 공연 진행

부스전시・쇼케이스 등 온라인 아트마켓 운영

(오는 24일부터 개최되는 '제13회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이 온라인으로 전환한다. 이미지=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제공)

[문학뉴스=이성봉 기자]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회장 이승정, 이하 한문연)는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계속됨에 따라 오는 24일 제주도에서 개최할 예정이던 ‘제13회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을 온라인으로 전환한다. 공식행사는 24일부터 27일까지, 공식참가작 무대는 24일부터 30일까지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은 전국 문예회관과 예술단체 간 교류 및 거래가 이뤄지는 아트마켓이자 문화예술축제다. 당초 지난 6월 8일에서 8월 24일로 한 차례 일정을 연기했으나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국민의 안전을 위해 온라인 행사로 변경했다. 올해는 해외에서 참가가 어려운 상황을 고려해 국내 공연유통 활성화에 집중한다.

밀집 위험이 큰 아트마켓(부스전시, 쇼케이스)과 교류협력네트워킹은 24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오프라인 공연은 최소한의 공식참가작만 제주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부스전시에 참여하는 150여 개 단체에는 비대면 홍보를 위한 소정의 지원비를 지급하며, 온라인 상영을 위한 촬영 장소, 장비, 영상 제작 일체를 제공한다. 오프라인 공연 단체에는 공연료를 지원한다.

온라인 전환 전과 변동 없이 총 50여 단체가 온・오프라인 무대를 선보인다. 이 중 쇼케이스 프로그램에 선정된 20개 단체의 하이라이트 공연은 온라인으로 상영된다. 30여 개 공식참가작은 야외 공연, 객석 거리두기 등으로 제주 표선면을 비롯한 서울, 대구 지역에서 열리며, 온라인 생중계된다. 홈페이지의 영상 및 공연은 페스티벌 기간 동안 방문자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이승정 한문연 회장은 "해외 단체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었던 이번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이 불가피하게 참가하지 못하게 되고 온라인으로 전환된 상황이 아쉽다. 하지만 이번 온라인 행사를 국내 공연 유통 활성화에 더 힘을 쏟는 계기로 만들겠다"는 말을 전했다. 사진=이성봉 기자)

이승정 한문연 회장은 “코로나19 여파로 문화예술계가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전국 문예회관 및 예술단체의 공연유통 활성화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축제 취소가 아닌 온라인 전환을 결정했다”며 “침체된 문화예술계와 국민의 지친 일상에 활기를 불어넣고, 더 많은 관객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접하고 즐기는 새로운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 홈페이지(www.jhaf.or.kr)와 한문연 홈페이지(www.kocac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sblee@munhaknews.com

©문학뉴스/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